도입구분 | 사용일자 | 보유칸(칸수) | 비고 | |
---|---|---|---|---|
계 | - | 144편성(926칸) | 1차 도입 노후차 5편성 제외(운행중지) | |
1호선 | 1차도입 | '85. 07. 10 | 14편성(84) | 노포-범내골 (1-1단계) |
2차도입 | '87. 04. 16 | 8편성(48) | 범내골-중앙동 (1-2단계) | |
3차도입 | '88. 05. 03 | 9편성(54) | 중앙동-서대신동 (1-3단계) | |
4차도입 | '91. 07. 22 | 5편성(30) | 운행시격단축 | |
5차도입 | '94. 03. 22 | (36) | 8량증결 (혼잡율완화) | |
6차도입 | '94. 06. 07 | 8편성(48) | 서대신동-신평 (1-4단계) | |
7차도입 | '97. 06. 25 | 1편성(60) | 신조 1개편성 및 8량증결 | |
8차도입 | '16. 12. 01 | 6편성(48) | 신조차 도입(연장 다대구간용) | |
9차도입 | '18. 08. 16 | 5편성(40) | 신조차 도입(노후차 교체용) | |
2호선 | 1차도입 | '99. 04. 16 | 28편성(168) | 호포-서면 (2-1단계) |
2차도입 | '01. 03. 06 | 16편성(96) | 서면-금련산 (2-2단계 1차분) | |
3차도입 | '02. 07. 29 | 12편성(72) | 금련산-장산 (2-2단계 2차분) | |
3호선 | 1차도입 | '05. 09. 20 | 20편성(80) | 대저-수영 |
4호선 | 1차도입 | '11. 01.02 | 17개편성(102) | 미남-안평 |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입년도 | 계약일자 | 납기일자 | 칸수 (926칸) | 차종별 수량 | 납 품 | 비 고 | |
---|---|---|---|---|---|---|---|
공급자 | 제작사 | ||||||
1984 ~ 1988 | '83.10.14 | '88.03.31 | 186칸 | TC:62칸,M1:62칸, M2:62칸 | 일본마루베니(주) | 현대정공(주):174칸 한진중공업(주):12칸 |
|
1991 | '90.03.23 | '91.07.11 | 30칸 | TC:10칸,M1:10칸, M2:10칸 | 현대정공(주) | 현대정공(주) | 운행시격 단축용 |
1993~ 1994 | '92.12.12 | '94.03.22 | 36칸 | M1:18칸,M2:18칸 | 현대정공(주) | 현대정공(주) | 8칸장대화용 |
'92.12.12 | '94.05.20 | 48칸 | TC:16칸,M1:16칸, M2:16칸 | 현대정공(주) | 현대정공(주) | 1-4단계용 | |
1997 | '96.02.02 | '97.12.31 | 60칸 | TC:2칸,M1:29칸, M2:29칸 | 현대정공(주) | 현대정공(주) | 8칸장대화용 |
1997~ 2002 | '95.12.28 | '02.03.30 | 336칸 1단계-168칸 2단계-168칸 | TC:112칸, M1:112칸, M2:56칸,T:56칸 |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주)로템 | 한진중공업㈜ 한국철도차량㈜ (주)로템 | 2호선 1,2단계용 |
2005 | '03.06.26 | '05.08.30 | 80칸 | TC:40칸,M1:40칸 | (주)현대로템 | (주)현대로템 | 3호선용 |
2010 | '05.10.14 | '10.06.30 | 102칸 | MC:34칸, M1~M4:각17칸 | (주)우진산전 | (주)우진산전 | 4호선용 |
2016 | '13.11.15 | '16.03.25 | 48칸 | TC:12칸, T:12칸 M1:12칸, M2:12칸 |
(주)현대로템 | (주)현대로템 | 1호선용 다대구간 연장 |
2018 | '16.03.10 | '18.06.22 | 40칸 | TC:10칸, T:10칸 M1:10칸, M2:10칸 |
(주)현대로템 | (주)현대로템 | 1호선 노후차 교체용 |
구 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
편성수 | 51개 편성 | 56개 편성 | 20개 편성 | 17개 편성 |
편성당 칸수 | 8칸 | 6칸 | 4칸 | 6칸 |
총 칸수 | 408칸 | 336칸 | 80칸 | 102칸 |
구분 | 1호선 | 2호선 | 3호선 | 4호선 | |
---|---|---|---|---|---|
차종 | 통근형 직류전동차 | 통근형 직류전동차 | 통근형 직류전동차 | 고무차륜형 경전철 | |
궤간 | 1,435㎜ | 1,435㎜ | 1,435㎜ | 1,700㎜ | |
전원공급 방식 |
DC1,500V 가공선식 | DC1,500V 가공선식 | DC1,500V 가공선식 | DC750V 제3궤조 | |
차체크기 | 길 이 | 17,500㎜/ 17,900mm |
17,500㎜ | 17,500㎜ | 9,140㎜ |
폭 | 2,750㎜ | 2,750㎜ | 2,750㎜ | 2,400㎜ | |
높 이 | 3,670㎜ | 3,640㎜ | 3,600㎜ | 3,500㎜ | |
출입문수 | 6개(편측 3개소) | 8개(편측 4개소) | 8개(편측 4개소) | 4개(편측 2개소) | |
차체재질 | 스테인리스 | 스테인리스 | 스테인리스 | 알루미늄 | |
정원 | 선두차 | 113명 (좌석 42~44명/ 입석 69~71명) |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
113명 (좌석 39명/ 입석 74명) |
52명 (좌석 18명/ 입석 34명) |
중간차 | 124명 (좌석 48~56명/ 입석 68~76명) |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
124명 (좌석 48명/ 입석 76명) |
M1,4 52명, M2,3 54명 (좌석 22명,24명/ 입석 30명,30명) |
|
차 중 | TC | 24.5t/32.0t | 29.6t | 31.2t | MC1,2:12.3t |
M1 | 35.2t/33.5t | 32.4t | 33.0t | M1,3,4:11.7t | |
M2 | 33.5t/32.5t | 31.3t | - | M2:11.9t | |
T | -/27.6t | 24.6t | - | - | |
속도제어방식 | CHOPP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
제동방식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
|
차상신호방식 | ATC/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 ATP/ATO신호방식 (무인운전) | |
열차정보감시장치 | TIS/ TCMS |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
TCMS (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
|
전동기 방식 | 직류전동기/ 유도전동기/ 영구자석동기전동기 |
유도전동기 | 유도전동기 | 유도전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