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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

부산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 사진

부산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색상:녹색)

  • 편성6칸 1편성
  • 차량중형
  • 제작1997~2002년 도입(56개 편성)
  • 제작사(주)현대로템 [구 한진중공업(주), 한국철도차량(주)]
  • 특징객실 끝부분에 전광판이 설치(칸당 2개)되어 있으며 VVVF/GTO소자를 채용했다. 무인운전(ATC/ATO-1인 승무운영)이 가능하다.

VVVF/GTO 소자 채용, 객실 끝부분 전광판 설치

부산 2호선의 전동차는 앞서 개통된 1호선에 이은 두 번째 중형전동차를 채택하고 있다. 단, 1호선 전동차에 비해 지붕 높이가 3cm정도 낮은 형태를 띠고 있다. 또 1호선은 8칸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는데 반해 2호선은 6칸 편성으로 운행된다. 3M3T의 형태인데, M은 모터가 달린 전동차를 의미하고 T는 모터가 없이 끌려가는 차량을 의미한다. 그리고 1호선의 전동차의 출입문 수는 1칸에 6개이지만 2호선의 전동차는 1칸에 8개의 출입문이 있다.

전압은 동일한 직류 1,500V 운행되며, 가속도는 3.0km/h/s이고 감속도는 상용제동시 3.5km/h/s, 비상제동시 4.5km/h/s이다. 전동기는 교류농형전동기를 사용하고 출력은 210Kw, 분당회전수는 2,200rpm이다. 또 주제어장치는 GTO소자를 사용한 VVVF인버터이며, 보조전원장치는 IGBT소자를 사용한 정지형 인버터방식이다. 현재 336량을 보유하고 있다.

2호선 전동차 객실

내부설명

  1. 내장판: 알루미늄, 단열재: 유리섬유
  2. 바닥재: 난연합성고무
  3. 의자: 난연소재 쿠션
  4. 손잡이: 알루미늄
  5. 소화기:객실당2개
  6. 비상인터폰:승무원과 통화가능
  7. 화재감지기:열ㆍ연기감지
  8. 출입문 비상열림장치
  9. 행선안내표시기
2호선 전동차 객실 내부 사진으로 자세한 설명은 내부설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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