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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1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제경쟁입찰에서 (주)현대차량(후, 현대정공)과 공동 참여한 일본 마루베니(주)가 최종 낙찰자로 선정
  • 1983년 10월 14일 1량당 376백만원, 총 186량 공급 계약을 체결
  • 1985년 5월 15일, 국내 현대정공(주)에서 174량, 한국조선공사(후, 한진중공업(주))에서 12량을 제작해 14개 편성 84량이 노포~범내골 운행을 위하여 1차 반입
  • 1986년 11월 4일 8개 편성 48량이 범내골~중앙역 운행을 위하여 반입
  • 1988년 3월 31일 9개 편성 54량이 중앙~서대신역 운행을 위하여 반입
  • 이후 국내경쟁입찰을 통해 현대정공(주)과 공급계약 체결
  • 1991년 7월 11일 5개 편성 30량이 운행시격 단축을 위하여 반입
  • 1994년 3월 22일 혼잡률 완화를 위하여 8량 1편성 조성을 위해 36량 반입
  • 1994년 5월 20일, 서대신~신평역 운행을 위하여 8개 편성 48량 반입
  • 1997년 12월 4일 혼잡률 완화를 위하여 TC차량 2량, M 차량 58량이 반입
  • 2016년 3월 21일, 연장다대구간(신평~다대포해수욕장역) 개통을 위하여 (주)현대로템에서 제작한 신형 전동차 6개 편성 48량 반입
  • 1985년 도입한 25년 이상 사용한 노후 전동차를 신차로 교체하기 위해 2016년 3월 (주)현대로템과 40량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2017년 11월 초도편성 기지 반입
  • 2018년 현재, 총 51개 편성 408량을 운용 중

편성

  • 최초 ~ 1993년도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량,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4량으로 6량 1개 편성으로 구성되어 1개 편성당 정원은 722명(TC 113명, M 124명)
  • 1994년 이후 : 승객 혼잡률 완화를 위한 전동차 증차계획에 따라 1개 편성당 8량(TC차 2량, M차 6량)으로 구성하여 970명의 승객 이용 가능
  • 2017년 이후 : 연장 다대구간 개통을 위해 도입한 신형전동차는 8량 1개 편성(TC차 2량, M차 4량, T차 2량)으로 구성되어 970명의 승객 이용 가능

구형 전동차

`1호선(노포~다대포해수욕장) 구형:TC1(1001),M1(1101),M2(1201),M1(1301),M2(1401),M1(1701),M2(1801),TC2(1901)

신형 전동차

`1호선(노포~다대포해수욕장) 신형:TC1(1001),M1(1101),M2(1201),T1(1301),T2(1401),M1(1701),M2(1801),TC2(1901)

2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제경쟁입찰을 통하여 1995년 12월 28일 (주)한진중공업과 1량당 425백만원, 336량 공급계약 체결
  • 1997년 12월 30일, 호포~서면 개통용(1단계) 초도 편성 반입 후
  • 1998년 7월 15일까지 28개 편성 168량 반입
  • 2001년 3월, 서면~금련산 개통용(2단계 1차분) 16개 편성 96량 반입
  • 2002년 7월, 금련산~장산 개통용(2단계 2차분) 12개 편성 72량 반입
  • 2018년 현재, 총 336량 운용 중

편성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량,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3량, T차(부수차) 1량 등 6량으로 구성됐으며, 1편성당 722명(TC 113명, M 124명)의 고객이 도시철도 이용 가능
2호선(호포~장산):TC1(2001),M1(2101),T1(2601),M1(2701),M2(2801),TC2(2901)

3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국내경쟁입찰을 통해 2003년 6월 26일 (주)로템과 공급 계약 체결, 2005년 8월 30일 80량 반입
  • 1량 당 가격이 1,050백만 원으로서 총 840억 원의 제작비 소요
  • 2005년 1월 8일 3호선 1편성이 대저차량사업소로 반입된 이후 2005년 8월 8일까지 20편성 80량이 모두 반입됐고, 기지 구내 시험 및 공차․만차 시험 및 본선 형식·전수시험, 영업시운전을 거친 후 마침내 2005년 11월 28일 첫 영업열차 운행

편성

  • TC차(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2량,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2량 등 4량으로 구성되어, 1편성당 474명(TC 113명, M 124명)의 고객이 도시철도 이용가능
3호선(대저~수영):TC1(3001),M1(3101),M1(3401),TC2(3501)

4호선 전동차

추진경과

  • 1998년도 국토해양부 경량전철시스템 개발 사업으로 확정된 이후 1999년부터 2005년까지 한국형 표준 경량전철 차량시스템 개발 추진
  • 2002년 12월, 한국형 고무차륜 차량 K-AGT를 제작하고 공인기관에 의한 차량 안전성능 검증을 2004년 12월에 완료해 2005년 9월에는 정부 공인 신기술 인정서를 획득했을뿐만 아니라 2008년 10월까지 10만km 주행시험 성공적으로 완료
  • 부산도시철도 4호선은 국내 경쟁 입찰을 통해 2005년 10월 14일 (주)우진산전과 17개 편성 102량, 1량 당 가격 1,520백만 원으로 제작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2009년 3월 30일 부산도시철도 최초의 경량전철 차량이 안평차량기지로 반입되어 운행 중

편성

  • MC차(비상운전대가 있는 동력차) 2량, M차(동력장치가 있는 객차) 4량으로, 6량 1개편성당 정원은 316명(MC1, 2·M1, 4 52명, M2, 3 54명)임.
4호선(안평~미남):MC1(4001),M1(4101),M2(4201),M3(4301),M4(4401),MC2(4501)

전동차 주요사양

전동차 주요사양의 구분, 1호선 (신평~노포), 2호선 (장산~양산), 3호선 (수영~대저), 4호선 (미남~안평)을 안내
구분 1호선
(다대포해수욕장~노포)
2호선
(장산~양산)
3호선
(수영~대저)
4호선
(미남~안평)
차종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통근형 직류전동차 (1인 승무) 고무차륜형 경량전철 (무인운전)
보유수량 408량(8량×51편성) 336량(6량×56편성) 80량(4량×20편성) 102량(6량×17편성)
궤간 1,435mm 1,435mm 1,435mm 1,700mm
전원 공급방식 DC 1,500V 가공선식 DC 1,500V 가공선식 DC 1,500V 가공선식 DC 750V 제3궤조
최고운행속도 80km/h 80km/h 80km/h 60km/h
표정속도 30.7km/h 31.9km/h 31.9km/h 28.8km/h
차체크기 길이 17,500mm 17,500mm 17,500mm 9,140mm
2,750mm 2,750mm 2,750mm 2,400mm
높이 3,670mm 3,640mm 3,600mm 3,500mm
에어컨 까지 높이 4,150mm 4,050mm 4,000mm -
PANTO 접은 높이 4,110mm 4,080mm 4,010mm -
출입문수 6개(편측 3개소) 8개(편측 4개소) 8개(편측 4개소) 4개(편측 2개소)
차체재질 스테인리스 (STS 304) 스테인리스 (STS 304) 스테인리스 (STS 301L) 알루미늄 (AL6005A)
정원 선두차 113명
구형(좌석44명, 입석69명)
신형(좌석40명, 입석73명)
113명 (좌석39명, 입석74명) 113명 (좌석39명, 입석74명) 52명 (좌석18명, 입석34명)
중간차 124명
구형(좌식56명, 입석68명)
신형(좌석52명, 입석72명)
124명 (좌식48명, 입석76명) 124명 (좌식48명, 입석76명) M1,4 52명 (좌석22, 입석 30)
M2,3 54명 (좌석 24 입석 30)
1개편성 970명 (8량)
1,516명(입석 200%)
722명 (6량)
1,174명(입석 200%)
474명 (4량)
774명(입석 200%)
316명 (6량)
504명(입석 200%)
차중 TC 24.5t / 32.0t 29.6t 28.7t MC1,2 : 12.3t
M1 35.2t / 33.5t 32.4t 30.4t M1 : 11.7t, M2 : 11.1t
M2 33.5t / 32.5t 31.3t - M3 : 11.6t, M4 : 11.4t
T - / 27.6t 24.6t - -
속도제어방식 전기자 CHOPPER제어/
VVVF INVERTER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VVVF
INVERTER 제어
보조전원장치 SIV SIV SIV SIV
제동방식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제동병용
차상신호방식 ATC/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차내신호방식 ATP/ATO 무인운전방식
열차정보 감시정보 TIS/TCMS TIS (Train Information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전동기방식 직류전동기/유도전동기/영구자석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유도전동기
담당부서 : 차량처 윤형철
전화번호 : 051-640-7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