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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주요장치(신형전동차)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3상의 전압, 전류로 변경하여 견인전동기에 전달하는 전력변환 장치.
최신 IPM(Intelligent Power Module :게이트 구동장치 내장) /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 적용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함.
제동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에 의한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방식이며, 보안, 비상, 상용, 정차, 주차제동으로 구성.
차륜활주보호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륜/선로 점착 활용 최대화와 차륜 답면의 불필요한 마모나 손상을 보호하고, 운행 중 제동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하여 제동감시 및 자기진단기능을 갖추고 있음.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ATC/ATO)는 자동열차제어 기능(ATC)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ATC/ATO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즉시 절환되어 최상의 기능 유지함.
1호선 주요장치(구형전동차)
추진제어장치 (CHOPPER 장치)
SCR(Silicon Control Rectifier) 사이리스터 소자의 ON, OFF를 변경하는 초퍼 (CHOPPER) 제어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최초 1호선 전동차 도입시 적용한 시스템이며, 저항제어에 비해 열에너지 손실이 적고, 열차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력선으로 보내는 회생제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음.
현재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소자를 적용한 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으로 리모델링 중에 있음.
제동장치
공기 및 전기제동 두 가지 제어가 가능하며, 전자제어장치인 Z1 Unit에서 제동요구값 등을 연산하여 공기제어장치(BCU, Brake Control Unit)와 제동작용장치(BBU, Block Brake Unit)에 적정 제동압력을 인가, 제동을 체결하는 시스템.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ATC/ATO)는 자동열차제어 기능(ATC)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차상신호장치의 구성은 ATC수신부, ATC속도조사부, ATO수신부, ATO제어부로 조합되어 있음.
2호선 주요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현재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전력반도체소자를 적용하여 리모델링 중에 있음.
제동장치
제동 응답속도와 성능이 우수한 펄스폭 변조 전기지령식 제동장치로 컴퓨터 연산방식을 적용하여 제동체결시간 단축과 승차감 등이 향상되었음.
공기제동과 전기제동의 효율적인 제어로 전력 소모의 극소화, 브레이크 패드 마모의 최소화, 열차 주행과 제동시 차륜 손상예방 제어로 차륜 수명 연장이 가능
차상신호장치
차상신호장치(ATP/ATO/TWC)는 자동열차방호 기능(ATP)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 열차정보전송장치(TWC)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자동열차방호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계절체가 가능하는 등 최상의 안전기능 확보
3호선 주요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 가, 감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직류 1,50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제동장치
제동 응답속도와 성능이 우수한 펄스폭 변조 전기지령식 제동장치로 컴퓨터 연산방식을 적용하여 제동체결시간 단축과 승차감 등이 향상되었음.
공기제동과 전기제동의 효율적인 제어로 전력 소모의 극소화, 브레이크 패드 마모의 최소화, 열차 주행과 제동시 차륜 손상예방 제어로 차륜 수명 연장이 가능
차상신호장치
부산도시철도 최초로 국산화 개발된 차상신호장치(ATP/ATO/TWC)를 적용
자동열차방호 기능(ATP)과 자동열차운전 기능(ATO/TWC)으로 구분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하는 장치
자동열차방호 기능을 이중계로 구성하여 1계 고장발생시 2계로 계절체가 가능하는 등 최상의 안전기능 확보
4호선 주요장치
추진제어장치 (VVVF 장치)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견인전동기의 가․감속을 제어하는 방식
직류 750V를 입력받아 전압과 주파수를 가변시켜 견인전동기에 공급함으로써 열차속도를 고효율로 용이하게 제어가 가능
제동장치
제동작용장치(BBU, Block Brake Unit)는 고무차륜 형식에 적합한 유압캘리퍼를 적용하였으며, 제동제어에 사용되는 공기압력을 캘리퍼에 작용하는 유압으로 변경하는 공유압 변환기가 모든 대차에 설치되어 있음.
차상신호장치
고무차륜형식 전동차의 열차검지 및 제한속도 수신을 위한 ATP/TD송수신기와 운행정보 통신용 ATO Local 송수신기 및 관제센터와 열차 간 통신을 위한 ATO Data 송수신기가 2중계로 구성되어 설치되어 있음.
무인운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상신호와 TCMS(열차종합제어장치) 정보를 바탕으로 2중계로 구성된 ATP/ATO 제어기가 열차의 무인운전을 실시간 제어하도록 설계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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