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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주요 추진실적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3년 연속 2등급 달성

년도별 종합청렴도 표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목표
2등급 2등급 2등급 1등급

최근 3년간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1~2등급 유지기관 : 580개 중 53개 기관(9.1%)

부패영향평가 우수사례 선정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우수사례 선정‧발표 : 9월
시민과 함께하는 사규 부패영향평가 실시 : 3월~8월
  • 시민전문가(3인) 회의를 통해 4개의 사규에서 3건의 부패유발요인 도출(개정완료)
부패위험의 선제적 차단을 위한 사규 부패영향평가 실시 : 연중
  • ‘20년 사규 부패영향평가 검토건수 : 총 47건 (개선권고 11건, 원안동의 36건)

견고하고 체계적인 청렴 추진체계 구축

중장기 윤리경영 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 2월
  •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한 윤리경영 중장기 로드맵 및 추진체계 구축
청렴정책 추진과정에서의 조직구성원 참여 강화 : 10월
  • 청렴관리자 회의 신설을 통해 중간관리자의 청렴정책 참여 강화
  • (직원) 청렴실무자 회의 ↔ (중간관리자) 청렴관리자 회의 ↔ (고위직) 반부패청렴위원회

능동적 부패위험 관리역량 강화

부패예방 감찰 전담 청렴감찰반 운영 : 1월
  • 계약건별 담당감사인 지정, 부패행위에 대한 단계별 현장 감찰 실시
  • (발주단계) 199건↔(계약단계) 208건↔(준공단계) 115건, 부패행위 특이사항 없음
접근이 편리하고 익명성이 보장되는 카카오톡 신고상담 도입 : 4월
  • 부패행위, 청탁금지법 위반 등 관련 사안에 대해 익명으로 1:1 신고·상담 가능
  • 채널 친구수 1,391명, 1:1 신고‧상담건수 18건(일반상담 16건 / 익명 신고 2건→처리완료)

청렴교육을 통한 조직 전반의 청렴의식 확산

감성메시지 공유를 통한 직원 청렴 공감대 제고 : 1월
  • 직원들이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청렴이슈 월 1회 공유
대규모 채용에 따른 신규 임용자 명확한 윤리기준 정립 : 9월
  • 신규 임용자 교육과정에 청렴교육 시간 의무 배정 및 청탁금지법 준수 서약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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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감사실 박미정
전화번호 : 051-640-7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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