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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이용승객 여러분의 쾌적하고 편안한 승차환경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열차내 소음측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열차 내 소음관리목표

열차 내 소음관리목표로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별 기준치(역간평균) 제공
구 분 1호선
[노포⇌신평]
1호선 연장
[신평⇌다대포]
2·3호선
4호선
관리목표
[역간평균]
74(73)dB 78(75)dB 78dB 75dB

( )는 1호선 신조 전동차(2021년 현재 17개 편성 도입) 소음관리목표

 

열차 내 소음측정 결과[측정기관 :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2019~2020)/(주)한국환경기술연구원(2021)]

호선별 평균

[단위 : ㏈(A)]

열차 내 소음 측정결과 호선별 평균으로 2019년~2021년까지 1호선~4호선 제공
구 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신조 전동차 기존 전동차
2021년 63 70 71 73 69
2020년 66 71 71 74 67
2019년 63 71 71 72 67

구간별 상세결과는 환경자료실에 게재

 

소음저감 추진사항

도유기 및 레일분기기 개량

열차 바퀴와 레일의 마찰음을 줄이기 위하여, 레일에 자동 기름분사장치(도유기)를 설치하였으며, 충격음 최소화를 위하여 레일분기기 결선부가 최소화 된 제품으로 교체

  • 자동기름분사장치자동기름분사장치
  • 자동기름분사장치자동기름분사장치
  • 레일분기기 개량(전)레일분기기 개량(전)
  • 레일분기기 개량(후)레일분기기 개량(후)
 

레일두부 및 열차바퀴 삭정

레일면과 열차바퀴의 면을 삭정(매끈하게 깎음) 하여 열차운행중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

  • 레일두부 삭정레일두부 삭정
  • 레일두부 삭정레일두부 삭정
  • 전동차바퀴 삭정(전)전동차바퀴 삭정(전)
  • 전동차바퀴 삭정(후)전동차바퀴 삭정(후)
 

4호선(경전철) 열차 주행로 및 차량관리

콘크리트 주행로 관리(면보수), 전동차 고무바퀴 관리(마모, 공기압), 전동차 내 연결통로 및 출입문 차음관리를 통하여 열차 운행 중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

  • 열차 주행로(면) 관리열차 주행로(면) 관리
  • 출입문 차음관리출입문 차음관리
  • 전동차바퀴 마모관리전동차바퀴 마모관리
  • 전동차바퀴 공기압관리전동차바퀴 공기압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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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전기기계설비처 이수경
전화번호 : 051-640-7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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